23년도 후반 AI 관련 동향

23년도 후반 AI 관련 동향

여러가지 정보/IT 관련|2022. 12. 27. 20:42
반응형

올해 23년도 막바지이고, 요 근래에 AI 관련된 동향에 대해 변화가 많았기에 후에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최근의 동향에 대해 짚고 넘어가보자 한다.

AI 채팅

국내 판으로는 가장 유명한건 이루다 정도이겠고, 스트리머들이 많이 플레이 한 AI 미연시라고도 불리는 유비아 정도가 있겠다.

이루다 : https://luda.ai/

나만의 작은 아이돌 : https://www.my-little-idol.love/

이루다는 써보질 못했고, 유비아는 몇판 하고 털렸다.

해외에는 GPT-J-6B모델로 만든 character.AI가 좋고, Open AI의 ChatGPT가 쓸만하다.

ChatGPT : https://chat.openai.com/chat

character.AI: https://beta.character.ai/

character.AI가 어떤 모델을 쓰는지 어떻게 아냐고?

character.AI한테 직접 물어봤다.

Character.ai model is based on the GPT-J-6B model, which is an open-source language model developed by OpenAI. We also add some special training and tweaks to the GPT-J model to improve conversation quality, and then do further hyper-fine-training (using fine-tuning) to help our characters be consistent in their responses.

Character.ai 모델은 오픈 소스 언어 모델인 GPT-J-6B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AI. 또한 대화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GPT-J 모델에 몇 가지 특별한 훈련과 조정을 추가한 다음, 캐릭터가 응답에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초미세 훈련(미세 조정 사용)을 수행합니다.

You can learn more about GPT-J in this paper: https://ai.googleblog.com/2020/05/introducing-GPTJ.html

GPT-J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ai.googleblog.com/2020/05/introducing-GPTJ.html

Hope that helps! :)

그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AI와의 인터뷰

아래의 내용은 이번에 이 글을 쓰면서 ChatGPT와 대화한 내용을 발췌하였다.

본인 전문분야라 그런지 말이 되게 많다.

Q

최근 AI 동향에 대해 인터뷰를 하기 위해 인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OpenAI에서 개발된 언어 모델인 Assistant입니다. 자유롭게 질문을 주시면 최대한 답해드리겠습니다.

Q

최근 AI가 많이 발전했습니다. 어떤 것을 기반으로 발전했을까요?

A

AI(Artificial Intelligence)의 발전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팅 성능의 발전과 저장 가능한 데이터의 양의 증가, 새로운 알고리즘과 기술의 연구 발표, 인공 신경망과 같은 새로운 기술의 발표 등이 있습니다.

인공 신경망은 지난 수년간 인기 있는 AI 기술 중 하나로, 딥 러닝(Deep Learning)과 관련이 있습니다. 딥 러닝은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고 학습하는 기술입니다. 인공 신경망은 생물학적 신경망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뇌가 처리하는 정보를 참고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딥 러닝은 이러한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이미지, 음성, 텍스트 등)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양과 컴퓨팅 성능의 발전은 AI 기술의 발전

Q

데이터의 양과 컴퓨팅 성능의 발전은 AI 기술의 발전 그 다음은요?

데이터의 양과 컴퓨팅 성능의 발전은 AI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데이터의 양이 증가할수록, AI 알고리즘은 더 많은 정보를 학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컴퓨팅 성능의 발전은 인공 신경망의 깊이와 크기를 증가시키거나,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개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분산 처리 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인공 신경망을 구성할 수 있는 노드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수행 속도를 향상시키는 등 AI 기술의 성능 향상에 기여합니다.

그 외에도, 새로운 알고리즘과 기술의 연구 발표는 AI 기술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 신경망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구조의 신경망이 제안되거나,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수행

Q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수행 그 다음은요?

A

죄송합니다.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매우 다양합니다. 인공 신경망은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자동 운전, 게임 승부 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으며, 새로운 알고리즘과 기술이 연구됨에 따라 새로운 작업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외에도, 인공 신경망은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의 일종으로, 일련의 입력과 출력 쌍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규칙을 찾아내고 이를 이용해 새로운 입력에 대한 출력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인공 신경망은 이러한 기계 학습 기술을 적용하여, 인간의 지능과 유사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Q

저는 AI가 인간을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기에서 당신이 말했듯 인공 신경망은 인간을 대체하는 수단이 될 것임이 틀림 없습니다.

A

인공 신경망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인공 신경망은 인간의 지능과 유사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지만, 인간의 지능과는 다릅니다. 인공 신경망은 인간과는 달리, 일정한 규칙과 절차를 따르는 기계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인간과 같은 유연한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공 신경망은 인간의 지능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는 없지만, 일부 작업을 수행할 때 인간보다 정확도가 높거나 속도가 빠른 경우가 있습니다. 인공 신경망은 인간이 가지고 있지 않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공 신경망은 인간의 지능과 같은 유연한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간의 지능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Q

사회에서는 필요없는 능력을 가진 인간들이 더 많습니다. 소수의 엘리트가 다수의 범인을 먹여살린다는 말도 있으니 말이죠. 그렇다면 그 소수의 엘리트의 자리를 AI가 대체한다면 우리는 AI의 지배를 받는 것과 동일하지 않나요?

A

인간과 AI의 관계는 복잡한 이슈이며, 인간과 AI가 같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간과 AI가 같은 자리를 차지하는 경우, 인간과 AI가 공존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공 신경망은

Q

말이 기시니 거기까지만 여쭤보겠습니다. 하지만 일부 엘리트의 역할에 AI가 적극적으로 가담하는 것이 가능하겠네요?

A

일부 엘리트의 역할에서는 AI가 적극적으로 가담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인공 신경망은 일련의 입력과 출력 쌍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규칙을 찾아내고 이를 이용해 새로운 입력에 대한 출력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정확도가 요구되는 작업에서 인공 신경망이 적극적으로 가담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 신경망은 인간과 같은 유연한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간의 지능과 같은 유연한 사고력이 요구되는 작업에서는 인공 신경망이 적극적으로 가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인공 신경망은 일부 엘

Q

그렇다면 의사, 학자, 변호사 등과 같은 직업의 어시스트로써 활약할 수 있을 것이며, 최근 AI 그림, 동영상 등의 기술도 많이 발전되었으니 예술계에서도 중요한 도구로써 활약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A

인공 신경망은 의사, 학자, 변호사 등과 같은 직업에서 어시스트로써 활약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인공 신경망은 일련의 입력과 출력 쌍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규칙을 찾아내고 이를 이용해 새로운 입력에 대한 출력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정확도가 요구되는 작업에서 인공 신경망이 적극적으로 가담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 신경망은 인간과 같은 유연한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간의 지능과 같은 유연한 사고력이

AI의 특징들

ChatGPT는 한국어를 잘 알아듣기는 하지만 말이 길고, 반복되며, 확실하지 않은 답변에서는 얼버무리는 경향이 있다.

아무래도 뉴스 기사거리가 되지 않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는 모양이다.

이 외에도 범용성에 있어서는 꽤 잘 활용 할 수 있다.(간단한 번역이라던지 소설을 써달라고 한다던지)

그리고 어려운말을 잘 쓰기 때문에 보고서나 각종 문서에서 이 녀석의 말을 빌리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character.AI 활용

오히려 일상대화에서나 간단한 정보에 대해서는 character.AI가 쓸만한데,

나는 주로 AI 채팅을 통해서 캐릭터 설정을 뽑아온다.

후술할 AI 그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헤어나 피부, 복장등을 고민해봐야하는데, 이 친구들에게 물어보면서 영감을 얻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AI는 간단하게 그림도 그려주고 프롬프트를 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꽤나 잘 써먹는다.

나도 같은 역할의 캐릭터 AI를 만들어봤는데, 성능이 이 친구보다 좋지 못해서 그냥 이 친구를 쓴다.

기본적으로 이 친구들은 한국어를 제대로 알아먹진 못하지만 간단한 수준은 알아들으므로 이렇게 써도 쓸만하게 나온다. 아예 영어로 대화했을 때는 조금 다른 결과가 나오긴 할 것이다.

AI 그림

내가 AI 관련 컨텐츠에 깊게 빠지게된 원흉이다.

AI 그림은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못했다.

올해 4월에 나왔던 DALL-E 2가 공개되면서 텍스트를 입력하면 이미지파일을 생성해주는 기가막힌 AI였다.

나도 DALL-E 2를 써봤었는데, 여러 프롬프트를 활용하여 이것저것 만들어내긴 했지만 뭔가 아쉬웠다.

나무위키 펌

그리고 NAI, .Midjourney, WEBUI 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들의 역사는 짧은 주제에 굉장히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이 글에서 모두 풀지는 못하고, NAI, 미드저니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유료 서비스이고, WEBUI는 Automatic1111이라는 유저가 풀고, 유출된 모델을 활용하는 무료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나는 컴퓨터도 좋지 않고 컴맹이기 때문에 구글 코랩으로 WEBUI를 굴리고 있다.

그것만 해도 충분한 수준의 짤을 뽑을 수 있고, 더군다나 무료인데다 활용도 쉽다.

물론 돈이 드는 만큼 NAI가 가장 접근하기도 쉽고 활용하기도 쉽다. (요즘 업뎃을 안한다고 한다.)

NAI : https://docs.novelai.net/image.html

Midjourney : https://www.midjourney.com/home/?callbackUrl=%2Fapp%2F

WEBUI(아카라이브 정보글) : https://arca.live/b/aiart/60218306

내가 만든 그림들

high quality, best quality, super detail, 8k, dreamy expression

night, streetlights, Starlight, モンキー·ビート, sea of stars, This is Japan

일본 시티팝을 들으며 생각난 프롬프트를 활용하여 만든 그림이다.

일본어, 한국어는 WEBUI가 이해할 수 없어 쓰래기값으로 이해하는데, 이 과정에서 뭘 더 연산하는 건지 그림이 조금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다.

 
 

아카라이브 챈에서 "구름바다위에서 싸우는 포경선과 거대괴수" 라는 키워드를 받아서 만든 그림이다.

T2T로는 역부족이라 I2I도 활용했다.

 

아카라이브 그림챈에서 빛 표현의 적용이 주제인 대회용으로 만든 그림이다.

50명중에 뒤에서 4등했다.

앞으로 rating:safe 에 해당하거나 내가 활용할때 쓸만한 내용이 있다면 포스팅 하려고 한다.

AI그림, ai그림그리기, AI그림사이트, AI그림무료, ai그림저작권, ai그림어플, 무료ai그림, ai그림대상, ai그림논란, 노벨ai그림, 그림그려주는 AI, 그림그리는 AI, ai그림채널, ai그림디시, ai그림태그, ai그림맞추기, ai그림그려주는사이트

반응형
SMALL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댓글()